유방이 아플 때, Breast pain(Mastalgia)
- 여러 가지 이유로 모유수유를 해야 할 시간에 모유수유를 하지 않으면 유방이 퉁퉁 불고 아플 수 있다.
- 또 수유를 할 때가 되면 정상적으로 유방이 알알 거리고 조금 아플 수 있고 젖이 저절로 흘러나올 수 있다.
-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어느 때든지 유방 과잉 충만이 생기든지 유선염 등이 생기면 유방이 아플 수 있다.
- “유방 과잉 충만”을 유방 울혈(Breast engorgement)이라도 한다.
- 유방 울혈이라고 표현 하지만, 사실은, 피가 유방에 정상 이상으로 고이는 것이 아니라 모유(젖)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고일 때를 “유방 울유” 또는 “유방 과잉 충만”이란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 특히 분만 후 수유를 시작한 후 3~4일경 유방이 과잉 충만 되어 유방이 아픈 것을 수유모들은 흔히 경험할 수 있다.
- 때로는 젖을 먹이는 중 유방이 아프기도 한다. 그리고 젖을 먹이기 시작할 때 렛 다운 반사(렛 다운 징후)로 인해 유방이 조금 아플 수 있다.
- 때로는 유선에서 젖이 갑자기 많이 분비되어 유방의 모유분비관계 속에 젖이 가득차서 유방이 아플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정상적인 현상이다.
- 아기가 오래 잠자기 때문에 젖을 먹어야 할 때에 젖을 먹이지 않거나 무슨 이유로 젖을 먹여야 할 때 먹이지 않으면 유방 과잉 충만이 생기고 그로 인해 유방이 아플 수 있다.
- 젖꼭지에 진균(Yeast) 감염이 생길 수 있다. 이때 그 젖꼭지를 빨려 젖을 먹이는 동안 젖꼭지와 유방에 경미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그 진균이 유방에도 감염되면 유방이 더 아플 수 있다.
- 유방이 아프다는 표현을 유방 통(Mastalgia)이라고도 한다.
- 그리고 유관 막힘, 유방염, 유방농양 등으로 유방이 아플 수 있다.
사진 4-133. 심한 아구창
아구창을 일으킨 진균이 수유모의 유두(젖꼭지)에 감염되면 진균성 유두염이 생길 수 있고 유두가 아플 수 있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1. 유방 과잉 충만(젖몸살)
Engorged breast
사진 4-134.퉁퉁 불고 유방 과잉 충만이 된 유방과 젖꼭지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사진 4-135. 젖꼭지와 유륜. 착색된 젖꼭지 뿌리 주위 부분이 유륜이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유방 과잉 충만에 관해서 이미 설명했지만 구체적으로 다시 설명한다.
- 분만 후 2~3일 이후부터 유방 혈액순환이 더 왕성해지고 변이 모유, 성숙 모유가 점점 더 많이 분비되기 시작하면 유방 과잉 충만(Engorged breast)이 생길 수 있다.
- 유방 과잉 충만을 젖몸살, 유방 울유, 유방 울혈이라고도 한다. 유방이 약간 붓는다.
- 그 외 증상 징후는 현저하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어떤 수유모들의 유방 속에는 젖이 상당히 많이 분비되어 유방이 과잉 충만 된다.
- 이때 유방이 쑤시고 불편하며 만지면 아플 수 있다.
- 때로는 유방 속에 젖이 고여 생긴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한다. 젖이 많이 불어 유방이 충만해지고 크기가 상당히 커지면서 불쑥 나와 있던 젖꼭지가 유륜 피부 속으로 납작하게 묻힐 수 있다.
- 그래서 아기가 젖꼭지를 입안에 넣고 적절하게 빨 수 없다.
- 젖을 적절히 먹이면 이런 유방 과잉 충만 현상이 1~2일 이내에 좀 덜해진다. 그러나 적절한 수유 시간 간격을 두고 젖을 먹이지 않거나 권장한 시간 동안 젖을 적절히 먹이지 못하면 젖이 더 퉁퉁 붇고 유방이 더 충만 되어 더 아플 수 있다.
- 젖을 먹일 때 젖 먹는 아기의 체위를 적절히 유지하지 않으면 젖꼭지와 유륜을 아기 입 속에 제대로 넣고 수유할 수 없다.
- 따라서 젖이 유방 속에 더 많이 차 있게 된다. 이 때 젖이 더 퉁퉁 불고 유방 과잉 충만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 분만 후 2~6주 동안 하루에 8~12번 젖을 먹이는 것이 보통이다. 1일 8번 이하 젖을 먹이면 유방 과잉 충만 현상이 더 잘 나타날 수 있다.
- 한 번 젖을 먹일 때 한쪽 유방에서 분비되는 젖을 10~20분 동안 먹이는 것이 보통인데 그보다 더 짧은 시간 동안 젖을 먹여도 유방이 과잉 충만 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유방 과잉 충만을 치료할 것인가? |
① 이처럼 젖이 불고 아프면 유방 과잉 충만이 생길 수 있다. 그 원인을 알아내 원인에 따라 치료해야 한다.
② 먼저, 젖을 올바르게 먹이고 유방이 아프면 타이레놀 등 진통제로 통증을 치료한다.
③ 수유용 브라로 밤낮으로 유방을 받쳐 주면 더 편안해 진다.
④ 젖을 먹일 때 양쪽 유방의 젖을 먹이고 매 2~3시간 간격으로 좀 더 오래 먹인다. 유방 속에 괸 젖을 될 수 있는 한 다 비운다.
⑤ 수유를 시작하기 전에는 꼭 유방을 마사지한다.
⑥ 아기가 먹다 남은 젖은 유축기나 손으로 짜낸다.
⑦ 따뜻한 유방 찜질을 하는 대신 찬찜질을 해서 통증을 덜어주는 처치 방법도 있다.
2. 유관 폐쇄(유관 막힘)
Plugged milk ducts/Plugged milk ducts/Clogged milk ducts
- 유방 속에는 포상샘(포상선/유선)이 많이 있다.
- 포상샘(유선)에서 생성되는 젖이 포상샘 분비관 속으로 분비되고, 그 젖이 포상샘 분비관 속→ 팽대부(유동) 속에 괴어 있다가→젖샘관(유관)으로 흘러가서 유두에 있는 15~20개의 젖꼭지구멍으로 나오게 된다.
- 이 모두를 ‘모유생성 분비관계’라고 한다.(유방해부학과 모유수유 호르몬- 프로랙틴 참조)
- 때로는 수유모의 유방에 국소적으로 압통이 조금 있거나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질 수 있다. 그 부위의 유방의 피부가 조금 발적 될 수 있다.
- 때로는 유방 전체 모유생성 분비관계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유관(모유 분비관계)이 막힐 수 있다. 이때는 보통 때보다 유방이 좀 더 무거운 감을 주고 젖을 먹인 후에도 유방이 탱탱하게 불어 있는 기분이다. 이런 현상을 ‘유관 폐쇄’ 또는 ‘유관 막힘’이라고 한다.
- 유관 폐쇄의 원인은 확실히 알 수 없다.
- 그러나 밤중에 젖을 먹이지 않고 오랫동안 자거나 제때에 젖을 먹이지 않았을 때 이런 현상이 생길 수 있다.
- 브라를 너무 꽉 조이게 입었을 때나 젖꼭지에 있는 젖 구멍이 어떤 이유로 막혀버렸을 때도 유관 폐쇄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유관 폐쇄는 산후 첫 몇 주 혹은 겨울철에 더 잘 생긴다.
- 또, 쌍둥이에게 젖먹이는 엄마의 유관은 더 잘 막힐 수 있다. 그 이유는 잘 모른다.
- 산모가 피로를 느끼거나 수분을 덜 섭취해도 이런 현상이 쉽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 유관 폐쇄가 있을 때는 브라를 잠시 동안 입지 말고, 모유수유를 보통보다 좀 더 자주 하고, 수분섭취량을 증가시킨다.
- 뜨거운 물로 유방 찜질을 하고 손으로 유방마사지를 한다.
- 젖꼭지의 젖 구멍이 막힌 것 같으면 손으로 살살 젖꼭지를 마사지해서 막힌 젖 구멍을 뚫어준다. 열이 난다든지 치료가 잘되지 않으면 의사나 모유수유 전문가의 도움을 곧 받는다.
3. 유방염(감염성 유방염)
Mastitis(Breast infection/Infectious mastitis)
- 유방염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첫 번째는 유관이 막혀 생기는 유방염이다. 이때는 유방에 박테리아 감염이 없이 유관이 막혀 생긴 유방 염증이다. 이런 유방염을 ‘유선염(Plugged milk duct / Clogged milk duct)’이라고 한다. “유관이 막힘“에 관해 위에서 이미 설명 했다. “유관이 막힘“으로 생긴 유방염은 박테리아의 감염으로 생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 세균성 유방염 또는 비 세균성 유선염이라고도 한다.
- 다른 하나는 유방에 박테리아 감염이 생기고 그로 인해 유방이 곪는 유방염이다. 이런 종류의 유방염을 ‘유방 감염(Breast infection)’ 또는 ‘감염성 유방염(Infectious mastitis)’이라고 한다. 여기서는 박테리아 감염에 의한 감염성 유방염에 관해 주로 설명한다.
- 세균 감염성 유방염(박테리아 감염성 유방염)은 산후 수유하는 동안 언제든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분만 후 젖을 먹이기 시작한 첫 2~6주 내 더 잘 생긴다.
- 전체 수유모 중 10% 정도가 감염성 유방염에 걸일 수 있다.
- 그러나 세균 감염성 유방염은 젖을 먹이지 않는 여성들의 유방에도 생길 수 있다.
- 세균 감염성 유방염의 증상 징후는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다.
- 전형적인 증상 징후는 피곤하고 권태감이 생긴다는 것이다. 미열 내지 고열이 날 수 있고 한전(오한이 심해 몸이 떨리는 증상), 구토 증상도 생길 수 있다. 독감을 앓을 때의 증상과 비슷한 몸살 증상도 생길 수 있다. 온몸이 쑤시고 머리가 아프다.
- 세균 감염성 유방염은 한쪽 유방에만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긴 유방의 국소가 붓고 붉어지고 손으로 만지거나 그 쪽 젖을 먹이면 몹시 아플 수 있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있는 유방에 젖이 괴여 퉁퉁 불었을 때는 그 유방이 상당히 무겁게 느껴진다.
- 수유모의 젖꼭지가 갈라지면 갈라진 상처를 통해 유방에 세균감염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젖꼭지가 갈라지지 않았을 때도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길 수 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소아가정간호백과 -제 6권 신생아 성장 발육 양호 질병- 감염병 예방 참조)
- 유관이 막히면 유관 폐쇄로 생기는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기기가 더 쉽다. 브라를 너무 꽉 조이게 입거나, 균형 잡힌 음식물을 먹지 않거나, 빈혈이 있거나,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으면 세균 감염성 유방염에 더 잘 걸린다.
-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긴 유방에 젖이 많이 괴면 그 쪽 유방이 더 아플 수 있다. 이런 현상을 예방하려면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경미하게 생겼을 때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긴 유방에서 분비되는 젖을 아기가 더 많이 빨도록 해서 가능한 한 그 쪽 유방 속에 젖이 덜 괴도록 해야 한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있는 유방의 젖을 먹이지 않으면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유방 농양이 되기 쉽다.
-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있다고 의심되면 곧 의사의 진단 치료를 받아야 한다. 수유모는 편히 휴식을 취하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또,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로 조기에 적절히 치료해야 한다.
- 의사의 지시 없이 절대로 모유수유를 중단해서는 안 된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있는 유방에서 피나 고름이 나지 않을 때는 모유를 평소처럼 계속 수유해도 된다.
- 오히려 더 자주 수유해야 한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있을지라도 아기가 먹는 젖에는 세균이 감염되어 있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 젖이 세균에 감염되어 있지는 않는지 걱정이 된다면 의사와 상의해 모유수유를 계속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긴 유방은 더운 물수건, 따뜻한 물병, 더운 물로 찜질을 해서 치료할 수 있다. 한 번에 15~20분간 하루 3~4번 정도 더운찜질을 하면 좋다.
- 더운 물 찜질을 하는 대신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타이레놀 등 경구용 진통제로 진통을 치료하거나 해열시키고 누워서 쉬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 산모용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 브라는 다 나을 때까지 입지 않는다.
- 세균 감염성 유방염은 초기에 진단하여 항생제로 적절히 잘 치료하면 치료 24시간 이내 증상징후가 많이 호전될 수 있다. 그러나 치료를 늦게 시작하거나 올바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유방 속 깊숙이 고름 주머니가 잡힐 수 있다. 이렇게 유방 속에 국소적으로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감염을 ‘유방 농양(Breast abscess)’이라고 한다. 유방농양 속에 괸 고름은 수술로 빼내고 적절한 항생제로 더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 세균 감염으로 생긴 유방염이 생긴 후 유방에 국소적으로 고름주머니가 잡히면 그 유방에서 나는 젖을 아기에게 먹여서는 안 된다.
- 다 나을 때까지 그쪽 젖을 짜서 버리고 유방농양이 다 나은 후 그 쪽 젖을 아기에게 다시 먹여도 된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 소아가정간호백과 -제 6권 신생아 성장 발육 양호 질병- 신생아의 유방염 참조)
출처 및 참조문헌:
The Nursing Mother’s Companion, Kathleen Hugging, R.N., M.S. p.94-95,
Breastfeeding 5th Edition, Ruth Lawrence, Robert M. Lawrence, p.225, 924, 541-542, 870, 878, 883]
4. 유방 농양
Breast abscess
그림 4-27. 유방에 생긴 유방농양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그림 4-28. 유방 농양이 생기면 그 쪽 유방이 아프고 한전이 나고 고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유방에 국소적으로 생긴 박테리아성(세균성) 감염병을 유방 내 고름주머니 또는 ‘유방 농양’이라고 한다.
- 유방 농양은 유방 속 깊숙이 있는 유방조직에 생기는 박테리아성 농양이다.
- 유방 농양은 젖을 먹이지 않는 여성의 유방에게도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모유수유 하는 여성에게 더 잘 생긴다. 특히 빈혈이 있거나 박테리아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수유모일수록 발병 확률이 더 높다.
- 젖꼭지가 갈라지거나 젖꼭지 염증이 생기면 박테리아성 유방염이 더 잘 발생될 수 있다. 이 박테리아성 유방염에 농(고름)이 잡혀 유방 농양이 된다.
- 유방 농양은 분만 후 젖을 먹이는 산모의 유방에 언제든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분만 후 젖을 먹이기 시작한 2~6주 이내에 더 잘 발병될 수 있다.
- 박테리아 감염성(세균 감염성) 유방염을 조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않거나 잘못 치료하거나 치료가 잘되지 않거나 늦게 치료 할 때 세균 감염성 유방염에 농양이 잡히고 유방농양이 생길 수 있다.
- 박테리아성 감염성 유방염을 항생제로 치료한지 2~3일이 지났는데도 확연히 치료가 되지 않으면 유방 농양이 있는지 일단 의심해야 한다.
- 박테리아 감염성 유방염과 유방 농양의 주된 증상 징후는 다음과 같다.
- 박테리아 감염성 유방염의 전형적인 증상 징후는 피곤하고 권태감이 생기며 미열 내지 고열이 나고 한전, 구토 등의 증상 징후가 나타나는 것이다.
- 거기에 농양이 생기면 유방이 국소적으로 붓고 붉어지고 그 부위를 손으로 만지거나 그 쪽 유방에서 나오는 젖을 먹이면 몹시 아플 수 있다. 또, 그 쪽 유방 부위를 만지면 고름주머니가 만져진다.
- 박테리아 감염성 유방염만 있는 유방에서 분비되는 젖은 아기에게 계속 먹일 수 있다. 그러나 유방 농양이 있는 박테리아 감염성 유방에서 분비되는 젖을 아기에게 먹여서는 안 된다.
- 수술로 유방 농양을 배농해 다 나을 때까지 모유수유를 일단 중단해야 할 때도 있다. 그와 동시에 유방 농양이 있는 쪽 유방에 괴여 있는 젖을 유축기로 짜서 버리고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해야 한다.
출처 및 참조문헌
The Nursing Mother’s Companion, Kathleen Hugging, R.N., M.S. p95-96,
Breastfeeding 5th Edition, Ruth Lawrence, Robert M. Lawrence, p.870,
그 외
다음은 “젖몸살, 유방염, 혼합수유, 유방농양’”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
Q&A. ‘젖몸살, 유방염, 혼합수유, 유방농양
Q.
안녕하세요. 저는 첫 아이 때 출산 후 젖몸살을 심하게 했습니다. 모유가 많아서, 한편으론 걱정을 안 했지만 너무 아파서요. 유축기를 구입해 사용하면 괜찮을까요? 또, 둘째아이에게 수유할 때는 모유의 양이 줄어들 수가 있다고 하여 혼합수유를 할까 싶은데요, 어떤 점에 유의해야 될까요? 감사합니다.
A.
산모님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젖몸살’이란 말은 아주 오래 전부터 써왔지만 표준 의학용어는 아닌 줄 압니다.
제가 알기로는 박테리아가 유방에 감염되어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기고, 열이 나고, 유방과 전신이 아픈 증상을 동반하는 세균 감염성 유방염을 젖몸살이라고 했던 같습니다.
세균 감염은 없지만, 유방 내에 있는 모유생성 분비관계가 원활하게 기능하지 않아 젖이 흘러가는 유관이 막혀 생기는 유방 과잉 충만을 젖몸살이라고 합니다.
여기서는 세균 감염성 유방염(Infection mastitis)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갈라진 젖꼭지, 젖이 흘러나오는 젖샘관(유관)이 막히면 유방에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너무 조이게 브라를 입든지, 모유수유를 제 때에 하지 않아 젖이 너무 많이 불었다거나, 스트레스나 피로를 너무 많이 받았다거나 하면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에는 B군 연쇄상구균 등이 있습니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생겨 증상 징후가 시작되면 의사의 진단을 바로 받고 적절한 항생제로 적절히 치료해야 합니다. 이런 젖몸살은 비교적 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치료합니다.
먼저 육체적으로 편히 누워 쉬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모유수유를 중지하지 말고 더 자주 모유수유를 해서 젖이 유방 속에 고이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유수유를 중단하거나 제대로 하지 않으면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유방 농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있을 때 유선(포상샘)과 젖샘관(유관)에는 세균감염이 생기지 않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모유 속에는 박테리아가 감염되어 있지 않습니다.
염려하시지 말고 모유수유를 계속하십시오.
모유수유를 하기 전이나 모유수유를 하는 사이사이에 유방 더운찜질을 하시되, 한 번에 15~20분 동안 충분히 하십시오.
모유수유는 2시간마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는 가능한 한 입지 마시고,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십시오.
열이나 통증이 있으면 타이레놀이나 모트린으로 치료하고 진통을 없애주세요.
아기에게 아구창이 있거나 엄마의 젖꼭지에 곰팡이 감염이 있으면 항 곰팡이감염 치료제로 적절히 치료하십시오.
세균 감염성 유방염을 잘 일으킬 수 있는 조건이 생기지 않도록 유방관리를 잘 하시면 세균 감염성 유방염은 잘 생기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수유모에게 세균 감염성 유방염이 꼭 생긴다고는 할 수 없으므로 미리부터 걱정을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모유를 아기에게 주는 것은 아기에게도 좋지만 엄마, 아빠, 가족 모두에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사 생활을 몇 10년 하다보면 인공영양을 먹은 아기들이 더 자주 병을 앓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여러 모로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좋은 음식물입니다. 그러니 될 수 있는 대로 모유만 먹이십시오.
‘혼합수유’란 말은 최근에 나온 말입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은 이 말을 쓰지 않습니다. 젖을 짜는 기구(유축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Engell 전기 젖 짜는 유축기의 효능이 아주 좋습니다. 젖
을 꼭 짜내야 할 경우에는 젖을 손으로 우선 짜보시고 안 되면 유축기를 이용해 젖을 짤 수 있습니다.
모유 분비량은 수유모의 정신적․육체적 건강 상태와 균형 잡힌 음식물을 얼마나 잘 섭취하느냐 등에 따라 많이 좌우됩니다.
또, 수요 공급 법칙에 따라 적게 또는 많게 분비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수유모가 정신적․육체적으로 충분히 쉬고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한 두 아기를 동시 키울 수 있을 정도로 모유가 충분히 분비됩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Breast pain (Mastalgia) /when the breast hurts 유방이 아플 때
For a number of reasons, breasts can be swollen and sore if you don’t breastfeed when you need to breastfeed.
In addition, when it is time to breast-feed, the breasts may become noticeable and a little painful, and the breast milk may spontaneously flow out.
At any time during breastfeeding, breast overfilling or mastitis can cause breast pain. “Breast engorgement” is also known as breast engorgement.
It is expressed as breast congestion, but in fact, it is sometimes referred to as “breast crying” or “breast overflow” when blood is not accumulated abnormally in the breast, but abnormally large amount of breast milk is collected.
In particular, breastfeeding mothers often experience that breasts are sore due to overfilling about 3-4 days after starting lactation after delivery. Sometimes the breast hurts while breastfeeding.
And when you start breastfeeding, your breasts can hurt a little due to the let-down reflex (a sign of let-down).
Sometimes, a lot of milk is suddenly released from the mammary gland, and the breast is filled with milk in the breast milk secretion system, which can cause pain in the breast.
This is a normal phenomenon.
If you don’t breastfeed when you need to breastfeed because your baby is sleeping for a long time, or if you don’t feed it when you need to breastfeed for some reason, it can lead to overfilling of the breast and causing breast pain.
A yeast infection can develop in the nipples. At this time, the nipples may be sucked and a slight pain may occur in the nipples and breasts while breastfeeding.
If the fungus also infects the breast, it can make the breast more painful. The expression of a sore breast is also referred to as breast pain (Mastalgia). In addition, blockage of the ducts, mastitis, and breast abscess can cause breast pain.
Photo 4-133. Severe thrush If the fungus that caused thrush infects the nursing mother’s nipples, fungal papillitis can develop and the nipples can become sore.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1. Excessive fullness of the breast (Engorged breast)
Picture 4-134: Swollen breasts and overfilled breasts and nipples.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Photo 4-135. Nipples and areolas. The area around the root of the colored nipple is the areola.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We have already explained about the overfilling of the breast, but it will be described again in detail.
From 2-3 days after delivery, breast blood circulation becomes more vigorous, and when more and more transient breast milk and mature breast milk begin to be secreted, the engorged breast may occur.
Breast overfilling is also referred to as breast aches, breast ulcers, and breast congestion. The breast is slightly swollen.
Other signs of symptoms are not noticeable, but some nursing mothers’ breasts secrete a lot of milk, resulting in overfilling of the breasts.
At this time, the breast aches and is uncomfortable, and it can be painful to touch. Sometimes, a lump formed by a buildup of milk in the breast can be touched. With a lot of milk, the breast becomes full and the size of the breast grows considerably larger, causing the protruding nipples to be flattened into the areola skin. So the baby cannot put the nipple in his mouth and suck it properly.
With proper breastfeeding, this overfilling of the breast is lessened within 1 to 2 days. However, failure to breastfeed at appropriate feeding intervals, or failing to breastfeed adequately for the recommended period of time, may result in more swelling and fuller breasts, resulting in more pain.
When breastfeeding, if the breastfeeding baby’s position is not properly maintained, the nipple and areola cannot be properly placed in the baby’s mouth to feed. Therefore, the breast is filled with more milk.
At this time, the breast is swollen and the breast overfilling can become more severe. It is common to breastfeed 8-12 times a day for 2-6 weeks after delivery. Breastfeeding less than 8 times a day may lead to more breast overfilling. It is common to feed the milk secreted from one breast for 10 to 20 minutes when breastfeeding once, but breast feeding for a shorter period of time may result in overfilling of the breast.
So how to treat breast overfilling?
① If the breast is swollen and painful like this, excessive breast filling can occur.
Find out the cause and treat it according to the cause.
② First, if you feed your breasts correctly and your breasts hurt, treat the pain with pain relievers such as Tylenol.
③ If you support your breasts day and night with a nursing bra, you will feel more comfortable.
④ When breastfeeding, feed the breasts of both breasts and feed them longer every 2~3 hours. Empty your breasts as much as possible.
⑤ Before starting lactation, be sure to massage your breasts.
⑥ Squeeze out the leftover wet breast pump or hand from the baby.
⑦ There is also a treatment method that relieves pain by using cold compresses instead of warm breast compresses.
2. Plugged milk ducts/Clogged milk ducts
There are a lot of acinar glands in the breast.
Milk produced by the acinar gland (mammary gland) is secreted into the acinar gland secretion duct, and the milk is stuck in the acinar gland → bulge (flow) → flows to the mammary gland (milk duct) and flows to the nipple. It comes out through 20 nipple holes.
All of these are called the ‘breast-producing secretory relationship’ (see Breast Anatomy and Breastfeeding Hormone-Prolactin).
Sometimes the nursing mother’s breasts may have some local tenderness or a lump in the breast.
The skin of the breast in that area may be slightly reddish. Occasionally, the function of the entire breast milk production secretion system is not smooth, and the milk duct (breast milk secretion system) can be blocked.
At this time, the breast feels a little heavier than usual, and the breast feels firmly swollen even after breastfeeding.
This phenomenon is referred to as clogging the milk ducts’. The cause of the duct obstruction is not known for certain.
However, this can happen if you sleep for a long time without breastfeeding, or if you are not breastfeeding in time.
Canal obstruction can also occur when the bra is worn too tightly, or when the breast hole in the nipple is clogged for some reason.
Canal obstruction is more common in the first few weeks after childbirth or in winter. In addition, the relationship of mothers feeding their twins can be better blocked. I don’t know why.
It is known that this phenomenon can easily occur even if the mother feels tired or consumes less fluids.
When there is a duct obstruction, do not wear a bra for a while, breastfeed more often than usual, and increase water intake.
Do a breast compress with hot water and do a breast massage by hand. If the breast hole in the nipple seems to be clogged, gently massage the nipple with your hand to puncture the blocked breast hole.
If you have a fever or are not treated well, seek help from a doctor or breastfeeding specialist soon. 3. Mastitis (infectious mastitis)
3. Mastitis (Breast infection/Infectious mastitis)
- There are two main types of mastitis.
- The first is mastitis caused by obstruction of the ducts. This is an inflammation of the breast caused by clogging of the duct without bacterial infection in the breast. Such mastitis is called ‘Plugged milk duct / Clogged milk duct’.
- We have already explained above about “clogging the tube.
- ” Mastitis caused by “blockage of the ducts” is also referred to as non-bacterial mastitis or non-bacterial mastitis because it is not caused by bacterial infection. The other is mastitis, in which a bacterial infection develops in the breast, which causes the breast to fester.
- This type of mastitis is called “breast infection” or “infectious mastitis.” This section mainly deals with infectious mastitis caused by bacterial infection.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can develop at any time during postpartum lactation.
- However, they are more promising within the first 2 to 6 weeks of breastfeeding after delivery. About 10% of all nursing mothers can develop infectious mastitis.
- However, bacterial mastitis can also occur in the breasts of women who are not breastfeeding.
- Symptoms of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depend on the degree of progression. Typical symptomatic signs are feeling tired and bored.
- You may have a mild or high fever, and you may have cold or cold fever (a symptom of shaking the body due to severe chills), and vomiting. Symptoms of body aches similar to those of the flu can also occur.
- My whole body aches and my head hurts.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usually occurs only in one breast.
- The area of the breast with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is swollen and red, and it can be very painful if you touch it with your hand or feed it. When a breast with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is swollen, the breast feels quite heavy. When a nursing mother’s nipples are cracked, a bacterial infection can develop in the breast through the cracked wound.
- However,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can develop even when the nipple is not cracked. (Parents should also be at least the half-doctors, see Child and Family Nursing Encyclopedia -Volume 6, Neonatal growth and developmental disease- Prevention of infectious diseases) If the duct is blocked, it is more prone to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which is caused by obstruction of the duct. If you wear a bra too tightly, don’t eat a balanced diet, have anemia, or are under more stress, you are more prone to bacterial mastitis.
- If a breast with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has a lot of milk, it can make that breast more painful.
- To prevent this from happening, when the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is mild, the baby should suck more milk from the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infected breast, so that as much as possible less milk buildup in that breast.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can easily become a breast abscess if breasts with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are not lactated.
- If you suspect you have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you should seek medical attention immediately.
- Nursing mothers should take a rest and drink plenty of fluids. In addition, according to the doctor’s prescription, it should be treated appropriately at an early stage with appropriate antibiotics. Never stop breastfeeding without your doctor’s instructions
• If your breasts with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are not bleeding or pus, you may continue to breastfeed as usual.
• Rather, you should breastfeed more often. Even with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it is common that the baby’s milk is not infected with the bacteria. • If you are concerned that your milk is not infected with bacteria, talk to your doctor to decide if you want to continue breastfeeding.
• Breasts with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can be treated with a hot wet wipe, a warm water bottle, or a compress with hot water. It is good to apply hot compresses 3 to 4 times a day for 15 to 20 minutes at a time.
• It is also helpful to take a warm shower instead of using hot water.
• Treat or relieve pain with oral pain relievers such as Tylenol, and drink plenty of fluids while lying down and resting.
• It is also good to take maternal vitamins.
• Don’t wear your bra until you’re done.
• If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is diagnosed at an early stage and treated appropriately with antibiotics, symptoms can improve significantly within 24 hours of treatment. However, if treatment is started late or is not treated correctly, pus pockets can be trapped deep in the breast. An infection that causes a pus bag locally in the breast like this is called a “breast abscess.” The pus in the breast abscess should be removed surgically and treated more aggressively with appropriate antibiotics.
• If a pus pocket is caught locally in the breast after mastitis caused by a bacterial infection, the milk from that breast should not be fed to the baby.
• You may express and discard the breast milk until it is healed, and feed the breast again to the baby after the breast abscess is healed. (Parents should also be anti-doctors-Refer to Encyclopedia of Child and Family Nursing-Volume 6, Neonatal Growth and Developmental Diseases-Mastitis in Newborns)
Sources and references: The Nursing Mother’s Companion, Kathleen Hugging, R.N., M.S. p.94-95, Breastfeeding 5th Edition, Ruth Lawrence, Robert M. Lawrence, p.225, 924, 541-542, 870, 878, 883]
4. Breast abscess
Figure 4-27. Breast abscess in the breast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Figure 4-28. If you have a breast abscess, the breast on the other side may hurt, you may develop a cold sore, and symptoms of high fever.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A bacterial (bacterial) infection that develops locally in the breast is called a pus pocket or a “breast abscess” in the breast.
• A breast abscess is a bacterial abscess that develops in the breast tissue deep inside the breast.
• Breast abscesses can also occur in the breasts of women who are not breastfeeding. However, it is more prone to breastfeeding women. In particular, nursing mothers with anemia or weak resistance to bacterial infection are more likely to develop it.
• Bacterial mastitis is more likely to develop if the nipple is cracked or if the nipple is inflamed. This bacterial mastitis catches pus and becomes a breast abscess.
• A breast abscess can occur at any time in the breast of a nursing mother after delivery. However, it can develop better within 2 to 6 weeks of breastfeeding after delivery.
• Bacterial infectious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can lead to abscesses and breast abscesses when not properly treated early, poorly treated, poorly treated or treated late.
• If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has been treated with antibiotics for 2 to 3 days and is not clearly treated, you should first suspect that you have a breast abscess.
• The main symptomatic signs of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and breast abscess are: • Typical symptomatic signs of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are fatigue, malaise, mild to high fever, and symptoms such as KEPCO, vomiting, etc.
• If there is an abscess, the breast is locally swollen and red, and touching the area with your hand or feeding the milk from that breast can be very painful. Also, if you touch that side of the breast, you will feel the pus pocket.
• You can keep feeding a wet baby that is secreted from the breast with only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However, you should not feed your baby with milk from bacterial infectious breasts with breast abscesses.
• In some cases, breastfeeding may need to be stopped until surgery has drained the breast abscess and heals. At the same time, the breast that has a breast abscess should be squeezed out with a breast pump and treated with appropriate antibiotics. Sources and references The Nursing Mother’s Companion, Kathleen Hugging, R.N., M.S. p95-96, Breastfeeding 5th Edition, Ruth Lawrence, Robert M. Lawrence, p.870, etc
The following is an example of a question-and-answer on health counsel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on the Internet on “ Mastitis, Mixed Breastfeeding, and Breast Abscess”.
Q&A.
‘Breast mass, mastitis, mixed lactation, breast abscess
Q. Good morning. When I was my first child, I had a lot of breast aches after giving birth. I had a lot of breast milk, so I wasn’t worried about it, but it hurts so much. Would it be okay to buy and use a breast pump? Also, when breastfeeding my second child, I would like to say that the amount of breast milk can be reduced, so I would like to do mixed feeding. What should I be aware of? Thank you.
A.
Mother Good morning. Thanks for the great question.
The term ‘milk flesh’ has been used for a very long time, but I know it is not a standard medical term. As far as I know,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which is accompanied by symptoms of bacterial infection in the breast, resulting in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fever, and soreness in the breast and the whole body, was called mammogram.
Although there is no bacterial infection, the overfilling of the breast, which is caused by the obstruction of the milk ducts through which the milk flows, is called mammogram because the breast milk production and secretory system in the breast is not functioning smoothly. Here we are talking about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Cracked nipples and blockage of the mammary gland duct from which milk flows (milk ducts) can lead to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in the breast.
Bacterial-infectious mastitis can easily develop if you wear a bra too tightly, or if you have too much breastfeeding because you are not breastfeeding in time, or if you have received too much stress or fatigue. Bacteria that cause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include group B streptococci.
If you develop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and begin to show symptoms, you should be immediately diagnosed by a doctor and treated appropriately with appropriate antibiotics.
These mastitis can be treated relatively easily. It is treated as follows: First, you need to lie down and rest physically. It is also important not to stop breastfeeding as much as possible and to breastfeed more often so that the milk does not accumulate in the breast. This is because if breastfeeding is stopped or not done properly,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can lead to breast abscesses.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There is no bacterial infection in breast milk because it is not common for bacterial infections to develop in the mammary gland (the sagittal gland) and the mammary gland duct (milk duct).
Don’t worry, continue breastfeeding.
Apply a hot breast compress before or between breastfeeding, but sufficient for 15 to 20 minutes at a time.
Breastfeeding is recommended every 2 hours. Avoid wearing a bra as much as possible, and drink plenty of fluids. If you have fever or pain, treat it with Tylenol or Motrin and get rid of the pain.
If your baby has thrush or a fungal infection in the mother’s nipples, treat them appropriately with antifungal medications.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is unlikely if you take good care of your breasts to avoid conditions that can cause bacterial infectious mastitis.
This does not mean that all nursing mothers will develop bacterial mastitis, so there is no need to worry about it in advance.
Finally, breastfeeding is good for babies, but I think it’s good for mom, dad, and family. After a few decades of being a pediatrician and adolescent, you’ll see babies on artificial nutrition getting sick more often. In many ways, breast milk is the best food for babies.
So, feed only breast milk as you can. The term ‘mixed feeding’ came out recently. Pediatricians and specialists do not use this phrase. There are several types of milking equipment (breast pumps).
Among them, Engell electric milking pumps are very effective. milk If you absolutely need to squeeze, you can express the milk by hand first, and if not, you can use a breast pump. The amount of breast milk secretion depends a lot on the mental and physical health of the nursing mother and how well balanced food is consumed. In addition, it is secreted less or more according to the law of supply and demand. Once again, if a nursing mother rests mentally and physically and consumes enough food, enough breast milk is secreted so that one or two babies can be raised at the same time. If you have more questions, please contact us again. Thank you. Lee Sang-won. MD
출처 및 참조 문헌
- www.drleepediatrics.com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 의료
- www.drleepediatrics.com 제2권 소아청소년 예방
- www.drleepediatrics.com 제3권 소아청소년 성장 발육 육아
- www.drleepediatrics.com 제4권 모유,모유수유, 이유
- www.drleepediatrics.com 제5권 인공영양, 우유, 이유식,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 www.drleepediatrics.com 제6권 신생아 성장 발육 육아 질병
- www.drleepediatrics.com제7권 소아청소년 감염병
- www.drleepediatrics.com제8권 소아청소년 호흡기 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9권 소아청소년 소화기 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10권. 소아청소년 신장 비뇨 생식기 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11권. 소아청소년 심장 혈관계 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12권. 소아청소년 신경 정신 질환, 행동 수면 문제
- www.drleepediatrics.com제13권. 소아청소년 혈액, 림프, 종양 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14권. 소아청소년 내분비, 유전, 염색체, 대사, 희귀병
- www.drleepediatrics.com제15권. 소아청소년 알레르기, 자가 면역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16권. 소아청소년 정형외과 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17권. 소아청소년 피부 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18권. 소아청소년 이비인후(귀 코 인두 후두) 질환
- www.drleepediatrics.com제19권. 소아청소년 안과 (눈)질환
- www.drleepediatrics.com 제20권 소아청소년 이 (치아)질환
- www.drleepediatrics.com 제21권 소아청소년 가정 학교 간호
- www.drleepediatrics.com 제22권 아들 딸 이렇게 사랑해 키우세요
- www.drleepediatrics.com 제23권 사춘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 질병
- www.drleepediatrics.com 제24권 소아청소년 성교육
- www.drleepediatrics.com 제25권 임신, 분만, 출산, 신생아 돌보기
- Red book 29th-31st edition 2021
- Nelson Text Book of Pediatrics 19th- 21st Edition
- The Johns Hopkins Hospital, The Harriet Lane Handbook, 22nd edition
- 응급환자관리 정담미디어
-
소아가정간호백과–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이상원
-
Neonatal Resuscitation American heart Association
-
Neonatology Jeffrey J.Pomerance, C. Joan Richardson
-
Pediatric Resuscitation Ped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Stephen M. Schexnayder, M.D.
-
Pediatric Critical Care, Ped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James P. Orlowski, M.D.
-
Preparation for Birth. Beverly Savage and Dianna Smith
-
Infectious disease of children, Saul Krugman, Samuel L Katz, Ann A. Gershon, Catherine Wilfert
- Pediatric Nutritional Handbook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 소아가정간호백과–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이상원
- The pregnancy Bible. By Joan stone, MD. Keith Eddleman, MD
- Neonatology Jeffrey J. Pomerance, C. Joan Richardson
- Preparation for Birth. Beverly Savage and Dianna Smith
- 임신에서 신생아 돌보기까지. 이상원
- Breastfeeding by Ruth Lawrence and Robert Lawrence
- Infectious disease of children, Saul Krugman, Samuel L Katz, Ann A. Gershon, Catherine Wilfert
- The Harriet Lane Handbook 19th Edition
- 제4권 모유, 모유수유, 이유 참조문헌 및 출처
- 제5권 인공영양, 우유, 이유, 비타민, 단백질, 지방 탄수 화물 참조문헌 및 출처
- 제6권 신생아 성장발육 양호 질병 참조문헌 및 출처
-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 그 외
-
Reviewed 3/2015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미국 소아과 전문의, 한국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이상원 저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내용은 여러분들의 의사로부터 얻은 정보와 진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this publication should not be used as a substitute for the medical care and advice of your doctor. There may be variations in treatment that your doctor may recommend based on individual facts and circumstances. “Parental education is the best medicine.”